네이처링

대전충청세종의 천연기념물 모니터링

생물분류

서식지유형

행정구역

게시자

관찰시각

시작일
종료일

게시시각

시작일
종료일

관찰 생물종30 관찰기록66

두꺼비

대전 서구 월평동

대전의 허파라 부르는 월평공원(도솔산)과 갑천 둔치가 만나는 곳에 봄철 가뭄에도 끊임없이 흘러내리는 산간 계류로 인하여 여러 곳에 웅덩이(연못)이 형성되어 있다. 둔치의 주요 산책로와도 떨어져 있고, 산림 임연부에 접해 있어서, 이동시의 로드킬도 없는 장소이다.
중일고등학교 문광연 선생님의 도움으로 두꺼비와 북방산개구리, 도롱뇽의 알과 이미 부화한 올챙이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 이 지역은 생물다양성이 풍부한 지역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들 생물이 왜 많은지는 밝혀져 있지 않다.
개인적으로는 낮은 산림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봄철 가뭄에도 끊임없이 물이 흐르는 산간계류와 갑천 둔치와 임연부에 형성된 웅덩이들이 양서류의 좋은 서식지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래서 도솔산의 지형 및 지질적인 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러한 조사가 시민이 형성한 네트워크에서 이뤄져야 힘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2019년 양서류 전문가 분들과 대전의 양서류 맵과 생태지도를 네이처링을 통해 만들어 볼 예정이다.
관련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wRtIcewiwcc, https://www.youtube.com/watch?v=kkcRnIY1SNI

대전독수리

2019년 3월 18일

참매

위치정보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최근 3년간 참매는 대전 주변 산림에서 지속적으로 번식하고 있다. 이번 참매 짝짓기는 둥지 공사가 끝난 후 진행되었고, 산란할 때까지 하루에 10회 정도의 짝짓기를 시도하고 있다.
대전은 매사냥(지역문화재, 유네스코 무형유산 등재) 전수자가 살고 있는 지역으로서 매사냥 응사(이수자, 교육생 등)들도 많이 있다. 참매 번식과 매사냥 문화를 잘 엮어 대전의 브랜드 또는 콘텐츠로 활용해 볼 예정이다.
또한 참매는 지역의 산림 관리에 매우 밀접하다. 대부분 조림지를 선호하고 있는데, 입업(간벌, 벌목 등)과 연관해서 참매 둥지를 보전하는 방안도 앞으로 중요해질 것이다. 일본은 참매 번식지의 산림관리를 위해서 기본적으로 택벌림 운영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선택적인 벌목 지역을 총 60~100년간의 구분해서 각각을 10년 단위로 벌목 계획을 수립한다. 그러면, 참매가 번식하는 중규모의 산림 관리 지역(임반이라고 함)에서 10년간 벌목을 하는 지역 주변의 산림에서 둥지 자원이 되는 수목을 참매가 무리없이 선정할 수 있다. 물론, 둥지 나무를 선정하기 위하여 참매 둥지를 인위적으로 조성해주기도 한다.
참매와 임업의 갈등 구조를 만들지 않기 위해 일본 산림총합연구소는 조류연구자와 함께 택벌림 운영 체계를 만들기 위해 수많은 조사를 실시해 왔다.
이미 일본 환경성은 90년대에 참매 번식지 맵(전국자연환경조사 등의 데이터)도 만들어 놓은 바가 있다.
군마현(?)은 참매 번식 데이터와 운영 체계를 반영하여 지속가능한 참매 서식지 보호관리를 조례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대전독수리

2019년 3월 18일

원앙

위치정보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장태산 입구의 장안저수지는 원앙 월동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조사에서 원앙은 약 170마리 정도 관찰되었고, 가창오리도 4마리가 관찰되었습니다.
이곳은 일본의 원앙마을(돗토리현 히노죠)처럼 원앙이 좋아한다는 도토리를 제공하여 원앙 탐조지로서 역할도 기대되는 곳입니다.
2019년 대전방문의 해에 핵심 관광지로 부상하고 있지만, 겨울철 방문객이 떨어지며, 성수기에 사람들이 많이 오면서 오히려 숲 정취가 훼손되는 딜레마에 빠질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원앙월동지를 통해 지역 주민들의 생물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시설 중심이 아니라, 관찰과 숲체험 중심의 여유로운 공간으로서 역할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주민들의 원앙도래지로서 일본 원앙 마을에 대한 이야기에 관심을 가진 분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관련자료는 대전일보 유투브를 참고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4-W-x7cCbmk
또는 페북을 참고하셔요. https://www.facebook.com/daejonilbo/

대전독수리

2018년 12월 19일

네이처링을 앱으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