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처링

인하대 분류생태 종합실험(2021) - 인근 산지의 식물조사

생물분류

서식지유형

행정구역

게시자

관찰시각

시작일
종료일

게시시각

시작일
종료일

관찰 생물종71 관찰기록157

갈참나무
4

인천 계양구 방축동

위도 037 33 07 N
경도 126 43 36 E

생육형은 목본으로 높이는 10m 이상으로 자라있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타원형이고 둔두 예저이다. 이빨모양의 톱니가 존재하며 표면은 광택이 나는 녹색이고 뒷면은 회백색이다. 잎자루가 존재하면 잎자루에 꽃이 달려있다. 꽃은 개화하지 않아 특징을 확인할 수 없었다. 나무껍질은 거칠게 갈라져있다.
주변 생태를 보았을 때 참나무림으로 구성되어있었으며 본 목본 옆에는 상수리나무가 자라있었다.
----------------------------------------------------
동정 key
잎의 톱니는 바늘같이 예리하지 않다. 잎의 밑은 좁아들었다. 수피는 그물처럼 갈라지며 잎은 타원상 도란형이며 뒷면이 회백색이다. 성모가 있으며 주맥 위의 단모는 곧 떨어지고 잎자루는 2cm이다. 각두는 3각형의 포린으로 덮이고 견과는 타원형이다. 이러한 점을 보았을 때 본 개체는 갈참나무로 동정할 수 있다.

12202176 박주한

2021년 6월 2일

큰금계국
5

인천 계양구 임학동

위도 037 33 06 N
경도 126 43 37 E

생육형은 초본으로 약 80cm로 자라나있다.
뿌리잎은 은 모여나기하며 줄기잎은 마주나기하고 피침형 또는 선형이다. 밑부분의 것은 엽병이 있으며 밑에서 3개로 갈라진다. 꽃은 황색으로 머리모양꽃차례는 긴 화경 끝에 1개씩 달린다. 혀꽃은 8개이며 거꿀달걀모양이고 끝이 깊은 톱니처럼 갈라진다.
산 언덕에 자라있다. 주변 생태는 초본으로만 이루어져 있었으며 큰금계국 집단이 가장 높이 자라나있다.
------------------------------------------------------------
동정 key
설상화의 기부뿐 아니라 전체가 황색이며 줄기는 높이 80cm이다. 꽃의 지름은 6cm이고ㅗ 화경의 길이는 20cm이다. 근생엽은 총생하며 경생엽은 대생하고 피침형 또는 선형으로 단순하지만 밑부분의 것은 엽병이 있으며 열편은 가장자리가 밋밋하여 털이 다소 있다. 이러한 특징들을 통해 본 개체는 큰금계국으로 동정된다.

12202176 박주한

2021년 6월 2일

냉이
3

인천 계양구 방축동

위도 037 30 18 N
경도 126 13 15 E

생육형은 초본으로 높이 약 10cm로 자라있다.
줄기잎은 어긋나기하고 위로 갈수록 작아져서 엽병이 없어진다. 뿌리잎은 많이 돋아 지면에 퍼져 있으며 엽병이 있다. 당쏙에 원뿌리가 자라며 줄기는 털이 없고 상부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원줄기 끝에서 백색의 십자모형 꽃부리가 많이 달려 총상화서로 자라나며 화경이 있다. 꽃받침조각은 4개, 꽃잎도 4개이며 수술 6개 중 4개는 길고 2갸는 짧으며 1개의 암술이 있다.
산 중턱 평지에서 자라나고 있다.
-------------------------------------------------------------------------------------------
동정 key
높이 15cm이고 전체에 털이 있으며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줄기에 달린 잎이 호생하고 위로 올라갈수록 작아져서 잎자루가 없어진다. 흰 십자화가 총상화서를 형성하여 꽃받침 4개의 도란형 꽃잎을 갖는다. 이러한 점에서 본 개체는 냉이로 동정된다.

12202176 박주한

2021년 6월 2일

별꽃
3

위치정보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생육형은 초본으로 매끈한 줄기를 가진다. 뿌리는 3가닥의 원뿌리와 그곳에 달린 곁뿌리가 여러 엉킨 형태를 띤다.
잎은 대생으로 자라지만 뿌리잎과 상부잎의 형태는 다르다. 뿌리잎은 1cm채 되지 않는 크기이며 난형이다. 반면 상부잎은 3cm의 크기를 가지며 매끈한 피침형의 형태를 가진다. 엽맥은 우상맥, 엽정은 점첨두, 엽저는 엽신 양쪽 가장자리 아래 부분이 줄기에 합쳐진 형태이다.
열매는 끝에 4~5개의 열매가 다발로 달린 경우, 하나의 큰 열매가 줄기 마디에 달린 경우 두 경우로 자란다. 열매의 형태는 낭과이며 주머니에는 잔털이 자라있다.
햇볕이 드는 자리에 기타 초본류들과 군집을 이뤄 자라있엇다.

-
뻣뻣한 줄기를 가지고 있으며 2개씩 자란다. 뿌리는 덩이뿌리로 여러 뿌리가 팽창된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뿌리잎과 줄기 상부 잎이 다르며 줄기에 털이 나지는 않기에 개별꽃과는 다르게 분류되는 큰개별꽃으로 동정할 수 있다.

12202189이승민

2021년 6월 2일

산뱀딸기
3

전북 군산시 신풍동

다년생 초본이다. 뿌리는 붉은 빛을 띠며 수염뿌리이다. 줄기엔 흰 털이 나 있으며 땅을 기며 자란다. 잎은 호생(어긋나기)를 하며 3출엽이다. 잎의 모양은 난형 또는 능형이며 가운데가 넓다. 엽정은 대부분 상해 잘 보이지 않았지만 예두로 보였으며, 엽연은 간격이 넓고 깊숙하게 파인 예거치로 보였다. 잎의 앞면에는 미세하고 짧은 솜털이, 뒷면에는 긴 솜털이 나 있다. 관찰한 뱀딸기는 꽃은 관찰할 수 없었으나 열매는 관찰할 수 있었다. 열매의 색은 진한 붉은색이며 수과이다. 열매의 직경은 약 1cm 정도이다.
유사종인 뱀딸기와 달리 이 종은 열매가 작고 광택이 없고, 수과에 작은 돌기가 많은 점에서 산뱀딸기라고 분류할 수 있었다. 그리고 뱀딸기보다 잎의 색이 연한 초록색이다. 또한, 뱀딸기는 부꽃받침이 육안으로 확인 가능할 정도로 많이 큰데, 이 종은 그렇지 않았다.

12202205 함규이

2021년 6월 2일

돌나물
5

전북 군산시 금광동

다년생 초본이다. 전체적 길이는 10cm 남짓이다. 뿌리는 적갈색을 띠며 주근과 축근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근에 비해 축근의 수는 적다. 뿌리에 줄기에 수평인 방향으로 마디가 생성되어 있다. 잎은 3개씩 돌려붙어 나며(윤생) 돌려 난 3개의 잎 중 하나가 유난히 크다 .큰 잎의 직경은 1.3cm, 나머지 두 작은 잎의 크기는 0.7cm 정도이다. 잎의 모양은 얇고 긴 장타원형이며 엽정은 둥근 원두이다. 엽연은 전연이다. 꽃차례는 취산화서이며 꽃의 모양은 방사상칭형이다. 끝부분이 뾰쪽한 다섯 개의 꽃잎이 방사형으로 나 있으며, 꽃의 크기는 하나당 약 0.6cm 이다. 꽃은 노란색이며 암술과 수술의 색은 조금 더 진한 노란색이다. 수술은 7~9개, 암술은 1개로 관찰되었다.
유사종인 갯돌나물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서식처이다. 갯돌나물은 바닷가에 서식하지만, 이 식물은 산에서 관찰된다. 따라서 돌나물이라고 동정한다.

12202205 함규이

2021년 6월 2일

왕벚나무
5

경기 광주시 초월읍 쌍동리

위도는37.3627347, 경도는 127.2841011 고도63m이며 주변에는 개망초와 여러 작은 초본이 있다. 옆에는 개천이 흐르고 있으나 수심이 매우 낮고 토양은 건조한 편이다. 열매는 빨갛고 검정색을 띄며 동그라며 덜 익은건 주황색,노랑색을 띈다. 잎은 엽정은 점첨두 모습이고 엽저는 설저이다. 나무의 가지는 어긋나기를 하고 있으며 입은 둘 이상의 엽신인 복엽으로 되어 있다. 잎의 배열은 호생이며 우상맥을 가지고 잎에는 잔털이 있다. 무한화서 중에서 원추 화서를 가지고 있다. 자웅동화이다. 줄기에서 잎으로 가는 부분의 색은 빨강색을 띄고 줄기를 잘라 보았을때 안에가 목재로 가득차 있는것을 관찰 할 수 있다. 열매는 3출엽인데 떨어진것들 때문에 그렇게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다. 주피는 울퉁불퉁하며 두께가 얇지는 않지만 다른 소나무에 비하면 두꺼운 것은 아니다.

암술대는 씨방 위에 달리고 밑씨는 위에서 밑으로 처진다. 열매는 둥글고 흰가루가 없으며 꽃은 5~6개씩 이고 총상화서에 달리지 않으며 포가 발달한다. 암술대에는 털이 있고, 꽃받침통은 원통형이며 산방화서이다. 꽃받침잎에는 털이 있다.
추가적인 특징으로는
줄기가 회갈색이며 세로로 파여진 줄이 있다. 그 줄에 자색 피목이 듬성듬성 나 있다. 잎은 어긋나게 달리며 달걀형이다. 잎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열매는 둥글며 지름이 0.6cm정도이며 붉은색, 검은색이 있다. 따라서 왕벚나무로 동정된다.

12132042 허빛나

2021년 6월 1일

밤나무
4

경기 광주시 초월읍 쌍동리

위도는37.3627347, 경도는 127.2841011 고도59m이며 위 관목은 잎의 가장자리에 가시형 잎맥이 있다. 건조한 땅에서 자라고 있으며 잎은 짙은 녹색이며 윤기가 난다. 나무의 가지는 어긋나기를 하고 있으며 암꽃과 수꽃이 같이 있으며 잎은 둘 이상의 엽신인 복엽으로 구성되어 있다. 잎의 배열은 호생으로 되어 있고 잎의 모양은 타원형이며 우상맥을 가진다. 엽정은 점첨두 모습이나 예두와 중간 정도의 모습이다. 엽저는 설저이다. 점점 좁아지며 뾰족하게 되어 있다. 엽연은 뾰족한 톱니를 가지고 뾰족하게 튀어나온 침상거치 이다. 자웅동주로써 암수가 동일 개체에 모두 존재하나 피지 않은 모습이다. 산방화서이다. 바로 옆에는 큰 나무가 없는것으로 보아 뿌리가 깊고 클것이다.


잎은 2줄로 배열하고 열매는 가시로 덮인 총포안에 들어있고 끝눈이 없으며 낙엽성이다. 잎은 뒷면에 선점이 있고 잔가지는 털이없어지고 적갈색이며 열매의 좌는 넓고 내피는 잘 벗겨지지 않는다.
본 개체는 잎이 어긋나기를 하며 2줄로 배열되고, 긴 타원형의 잎이며, 점첨두이고 물결모양의 톱니가 있다. 잎자루 길이는 1cm로써 털이 있다. 줄기는 암갈색을 띄며 나무껍질도 암갈색을 띈다. 암수가 같이 있는 암수한그루이다. 따라서 밤나무로 동정된다.

(참고문헌:식물비교도감,식물도감 한국 야생화)

12132042 허빛나

2021년 6월 1일

수레국화
4

경기 광주시 초월읍 쌍동리

위도는37.3627347, 경도는 127.2841011 고도49.5m에서 관찰된다. 일년생 초본으로 꽃은 보라색이며 암술과 수술이 같이 있는 양성화이다. 줄기가 곧게 자라지 못하고 휘어지며 줄기에 달린 잎들에는 작은 흰 털이 많다. 척박한 환경에서 잘 자라며 토양이 건조한 곳에서도 잘 자란다. 줄기를 잘라보면 안에 관이 비어있고 뿌리잎은 줄기잎과 모양이 다르다. 뿌리 잎은 근생으로 마디사이가 짧아서 다발로 난 것 같이 보이며 줄기의 잎은 어긋나기를 하며 우상복엽을 보인다. 줄기 잎의 배열은 대생이며 잎의 모양안 침형이며 평행맥을 보인다. 점첨두 모양으로 긴 엽정이나 톱니무늬는 없다. 엽저는 유저이다. 엽연은 매끈하여 톱니 모양이 없는 전연이다. 암술과 수술이 여러개 보이며 무한화서이다. 꽃잎은 순형의 모양이 여러개 난 모양을 띈다. 암술대 한개와 수술이 여러개가 있다. 뿌리는 부정근이다. 초본의 생육지는 척박한 토양이며 여러 다른 초본사이에서도 관찰이 된다.

잎은 호생하고 밑부분의 것은 도피침형이며 길이가 15cm정도로써 깃처럼 깊게 중렬되고 윗부분의 것은 선형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원줄기 끝에 1개씩 꽃이 달리는데 가장자리의 것이 크기 때문에 설사화처럼 보인다. 총포현은 4줄로 배열되며 가장자리와 더불어 뾰족한 돌기같은 톱니가 있고 내편은 피침형이다.
본 개체는 잎은 어긋나기하고 꽃은 원줄기 끝에 1개씩 달리며 보라색의 꽃잎이 혀꽃같이 나있다. 여러개의 꽃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꽃잎이 하나의 꽃처럼 생겼다. 따라서 수레국화로 동정된다.

참고문헌:식물비교도감, 한국야생화 식물도감 (상)

12132042 허빛나

2021년 6월 1일

산딸기
2

 

126 49 36E / 37 29 15 N 60m
목본이며 잎은 3갈래로 갈라진다.
잎자루의 뒤쪽에 작은 가시가 관찰된다.
꽃이 피기 전 모습은
전체적으로 둥글지만 위쪽은 뾰족하다.

+각지의 산야에서 자라는 낙엽아관목으로서 높이가 2m에 달하고 뿌리에서 싹이 나와 군집을 형성하며 줄기는 적갈색으로 어릴 때는 털이 있고 윗부분에서 긴 가지가 나오며 갈퀴 같은 가시가 산생한다. 잎은 손바닥 모양이고 3~5개로갈라지지만 과지의 잎은 3개로 갈라지거나 또는 갈라지지 않으며 열편은 난형 또는 난상 피침형이고 예두 또는 점첨두이며 겹톱니가 있고 표면에 털이 없으며 뒷면은 맥 위에 털이 있거나 없다. 꽃잎은 타원형으로서 백색이며 열매는 둥글고 7~8월에 황홍색으로 익으면 먹을 수 있다.

<동정>
1.열매는 건과 및 육질과로서 벌어지지 않는다.
2.씨방은 10개 또는 그 이상의 암술로 되었으며, 만일 암술의 수가 적거나 1개일 때에는 열매가 건폐과이다
3. 꽃턱은 편평하거나 접시형이다.
4.씨방에는 밑씨가 2 개씩 들어 있으며 열매는 핵과이고 겉꽃받침이 없다
5.원줄기에 가시가 있다


12182079 정시은

2021년 6월 1일

개망초
5

경기 광주시 초월읍 쌍동리

위도는37.3627347, 경도는 127.2841011 고도53m에서 관찰돈다. 해넘이 한해살이로 곧게 자라며 짧은 털들이 많다. 줄기에서 난 잎은 거친선모와 거친 톱니가 있으며 경생엽이다. 노랑통꽃은 수술과 암술이 같이 있는 양성화 이다. 산방화서로 꽃이 피어나며 꽃잎의 색은 혀꽃은 흰색이고 가운데 통꽃은 노랑색이다. 혀꽃에 암술이 있다. 잎은 호생으로 배열되고 잎모양은 타원형이다. 우상맥의 엽맥을 보이고 개망초의 줄기잎은 톱니가 있고 어긋나게 난다. 엽정은 예두이며 엽저는 유저이다. 줄기는 잘라보면 가운데가 비어 있다. 잎과 줄기에는 흰 털이 나있다. 계곡에서 산으로 가는 초입부에 많이 관찰되며 주로 뭉쳐서 자라나며 서로 얽히기도 한다. 길게 위로 솟으나 조금씩 꺽이는 부분이 있다.

총포편의 길이가 같지 않고 암꽃은 설상으로 퍼지고 설상부는 통부보다 길며 관모 밖으로 나왔다. 설상화는 평평하고 모관상 암꽃이 없다. 뿌리에서 돋은 잎은 꽃이 필 때 쓰러지고 잎자루가 길며 난형이고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으며 줄기에 달린 잎은 호생이고 밑부분의 것은 난형이다. 양면에 털이 있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드문드문 있으며 잎자루는 날개가 ㅇㅆ다. 꽃은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산방상으로 달린다.
본 개체는 산방꽃차례로 설상화관이 길이 0.7cm를 가지고 있으며 지름 1.5~2cm로써 원줄기에 백색의 혀꽃이 2~3줄로 둘러싸고 있다. 혀꽃의 길이는 총포의 길이보다 약간 길다. 줄기는 곧게 서며 굵은 털이 있다. 줄기에서는 잎이 어긋나고 양면에 털이 있다. 따라서 개망초로 동정된다.

12132042 허빛나

2021년 6월 1일

벚나무
5

인천 미추홀구 도화동

37 27 46N 126 40 2E 고도 40m 목본으로 이 목본의 잎의 배열은 호생, 잎의모양은 난형과 타원형이 반복적으로 관찰되며 옆맥은 우상맥으로 관찰된다. 잎의 색은 전체적으로 고른 녹색으로 보인다. 이 목본 잎의 엽정은 점첨두, 엽저는 예저와 원저가 함께 관찰되며 엽연은 예거치로 보여진다. 꽃과 열매는 관찰하지 못했으며 잎의 크기는 5-8cm로 이루어져 있는 관목으로 추정한다. 이 관목은 산의 중턱에서 군집을 이루어 식생하고 있다.

벚나무
추가적 특징으로는 꽃대축에 포가 있고 꽃받침통은 털이 없으며 암술대에 털이 없다.
본개체는 열매는 건과 및 육질과로서 벌어지지 않는다. 씨방은 상위이며 암술은1개이며 열매는 핵과 또는 삭과이다. 벚나무속에 해당하는 종의 다음 동정 포인트는 열매는 둥글고 흰 가루가 없으며 털은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고 끝눈이 있으며 꽃은 5-6개 씩이고 총상화서에 달리지 않으며 포가 발단한다. 겨울눈은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린다. 꽃받침은 젖혀지지 않는다. 암술대에 털이 없으며 꽃자루에 털이 없고 잎에 털이 없다. 산방화서로서 잎은 뒷면이 회록색이고 장란형이며 꽃은 잎과 같이 피고 꽃잎은 타원상 난형이다. 이것으로 보아 벚나무로 동정한다.
열매와 꽃이 없어 정확한 동정이 어려웠다. 대한식물도감과 임상도와 계절 변화를 통한 꽃의 변화를 추측하여 벚나무로 동정하기 결정하였으며 잎에 털이 없어 왕벚나무가 아닌 벚나무로 동정하였다.
참고문헌 대한식물도감

김예린

2021년 6월 1일

국수나무
5

인천 미추홀구 도화동

37 27 41 N 126 39 58 E 고도 90m 목본으로 이 관목의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의 배열은 호생으로 잎의모양은 난형으로 평행맥의 엽맥이 관찰되며 엽정은 점첨두, 엽저는 둔저 , 엽연은 치아상톱니로 관찰된다. 잎의 색은 녹색으로 중앙부와 가장 자리 모두 동일한 색으로 관찰된다. 열매는 관찰하지 못했으며 잎에는 약근의 털이 느껴졌다. 잎의 크기는 세로 5cm정도가 대부분이며 산 중턱에 군집을 이루고 있다.

국수나무
추가적 특징으로는 수술은 10개로서 꽃잎보다 짧다.
목본식물이다. 열매는 골돌이고 종자에 날개가 있으며 꽃의 지름은 3cm이하이다. 잎은 단엽이며 꽃잎은 원형 내지 타원형이다. 턱잎이 있으며 열매는 복봉선으로 터진다. 꽃은 원추화서에 달리고 종자는 보통 1-2개씩 들어있어 이 종을 국수나무로 동정한다.
열매와 꽃이 없어 정확한 동정이 어려웠다. 대한식물도감과 검색표의 자세한 종의 사진 중 잎의 모양과 잎의 배열을 보고 파악하여 국수나무로 동정하기 결정했으며 잎의 전체적 모양과 꽃과 열매의 전체적 도식화를 보고 국수나무로 동정하였다. 채집한 잎의 모양으로는 나도국수나무로도 동정이 가능했다. 이 목본의 형질은 매우 비슷하여 도감의 전체적 도식화를 보고 결정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대한식물도감

김예린

2021년 6월 1일

애기똥풀
4

경기 광주시 초월읍 쌍동리

위도는37.3627347, 경도는 127.2841011 고도49m에서 관찰된다. 4장의 꽃잎 방사상형이며 한개의 암술을 여러 개의 수술이 감싸고 있으며 줄기와 잎자루에는 작은 흰털이 있고 꽃줄기 안에는 노랑색 액체가 있다. 화서는 꽃이 중앙을 향해서 피어 있는 산형화서이다. 잎의 가장자리는 톱니 모양이며 결각이 관찰된다. 3출엽이며 잎의 모양은 민들레형이며 장상맥으로 손바닥 편 모양으로 잎맥이 관찰된다. 엽정은 둔두처럼 둥글고 뾰족하지 않다. 엽저는 극저로 창 모양을 보이며 엽연은 가장자리에서 주맥까지 반 이라호 갈라져서 천열을 띈다. 뿌리는 곧으며 개천 옆에서 서식하고 돌과 흙 사이사이에 자라고 있다. 집단적으로 모여서 있다.

암술머리가 방사상이 아니고 원뿌리가 땅속 깊이 들어가 있다. 원줄기는 높이가 30cm이상이며 잎과 더불어 흰빛이 돌며 곱슬털이 있다. 잎은 호생하고 1~2회 우상으로 갈라지며 길이는 7cm정도이다. 원줄기와 가지 끝에서 산형화서가 발달하고 황색 꽃이 달리며 꽃 받침잎은 2개이다.
본 개체는 산형꽃차례로 노랑색 꽃으로 꽃잎은4장 꽃받침잎은 2장이다. 암술은 1개이고 암술머리 끝은 2개로 얕게 갈라지며 수술이 많다. 잎은 어긋나기이며 1~2갈래 갈라지고 길이는 7~15cm이며 타원꼴이다. 끝이 둥글고 뒷면은 흰색이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잎은 어긋나기를하며 엽병이 있고 뒷면은 백색이며 앞면은 녹생에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와 결각이 있다. 줄기 안에는 진한 노랑색 유액이 있다. 따라서 애기똥풀로 동정된다.

참고문헌 식물비교도감,한국 야생화 식물도감

12132042 허빛나

2021년 6월 1일

서양민들레
5

인천 미추홀구 도화동

37 27 43 N 126 39 59 E 고도 60m 초본식물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 인 것 같다. 산 입구에서 서식하고 있다. 꽃은 노란색으로 이곳에 서식하고 있는 꽃은 2-5cm 크기로 관찰되며 설상의 형태를 하고 있다. 꽃의 가운데 부분은 수술로 관찰되며. 암술은 키가 수술보다 작아 안에 감추어져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잎의 모양은 아랫부분은 두상화와 아랫부분을 제외한 곳은 호생배열을 동시에 갖고 있으며 잎의 아랫부분은 엽연은 톱니모양을 갖고 중렬인 결각상거치로 보인다. 그리고 작은 솜털이 관찰 된다. 뿌리는 곧은뿌리로 관찰된다.

서양민들레
추가적인 특징으로는 식물체에 유관이 있고 두화는 모두 양성 설상화이며 암술대 열편은 가늘고 겉에 짧은 잔털이 돌아있다. 열매는 끝이 가늘거나 비늘조각 같은 관모가 있다.
본개체는 관모는 거센 털처럼 딱딱하고 수과는 끝이 부리처럼 가늘어지고 밑에 돌기가 있다. 총포편은 뒤로 젖혀진다. 그러므로 서양민들레로 동정한다. 총포가 뒤로 젖혀지는 형태를 갖고 있어 민들레랑 구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대한식물도감

김예린

2021년 6월 1일

쇠별꽃
4

인천 미추홀구 도화동

37 27 43 N 126 39 59E 고도60m 초본 쌍떡잎식물로 꽃색은 하얀색아며 꽃밪은 꽃잎 가운데 연두색으로 추정된다. 꽃의 모양은 4-5개로 피어 있는 산형화서 이며, 꽃잎은 1-1.5cm로 관찰되며 꽃받침은 통형으로 관찰된다. 뿌리는 수염뿌리로 관찰되며 뿌리줄기는 짧다. 꽃 줄기는 10-30cm로 이루어져 있으며 잎의 배열은 대생으로 잎의모양은 타원형, 옆맥은
우상맥, 옆저는 예저로 옆연은 거치형태를 보이며 이들은 산 입구 부분에 모여 식생한다.

쇠별꽃
추가적인 특징으로는 이 초본은 다소 습기가 있는 곳에서 자라는 다년초로 밑부분이 옆으로 자라고 윗부분이 어느정도 곧추서며 줄기에 1개의 실 같은 관속이 있다. 꽃받침잎은 5개이며 좁은 난형이고 둔두이며 꽃잎은 5개이고 수술은10개 암술은1개이며 난상원형이고 씨방 끝에 5개의 암술대가 있다.
본개체는 꽃받침잎은 서로 떨어져 있고 턱잎이 없으며 꽃잎은 깊게 갈라져 있으며 폐쇄화와 덩이뿌리가 없다. 암술대는 3-5개이며 5개 일때는 꽃받침잎과 호생하고 열매는 둥글다. 별꽃속에 해당하는 이 종은 다음 동정 포인트는 밑부분의 잎은 잎자루가 있으며 암술대는 5개이며 삭과는 5개로 갈라지는 것으로 보아 쇠별꽃으로 동정한다.

참고문헌 대한식물도감

김예린

2021년 6월 1일

봄망초
4

인천 미추홀구 도화동

37 27 46 N 126 40 2 E 고도 40m 초본 쌍떡잎식물로 꽃의 모양은 가운데 노란색 통꽃과 통꽃을 둘러싸고 있는 하얀색 갈라진 모양을 하고 있는 혀꽃을 관찰 할 수 있다. 노란색부분은 1cm 하얀색부분은 1.5cm로 관찰된다. 꽃은 설상이고 산방화서이며
암술과 수술,씨방은 관찰 되지 않으며 총포부분에 감싸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줄기는 10-30cm로 관찰되며 얇은 잔털이 관찰된다. 이 초본의 잎은 호생으로 배열된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잎의모양은 타원형, 엽맥은 우상맥, 엽정은 예두, 엽저는유저, 엽연은 톱니 거치로 관찰되며 길이는 세로5 가로2.5cm로 관찰한다. 뿌리는 수염뿌리다. 산 입구부분에 모여 식생하고 있다.

봄망초
줄기 높이는 30-80cm 곧추 자라며 전체에 연한 털이 있다. 뿌리잎은 길이 4-10m의 좁은 피침형이고 성긴 톱니가 있으며 줄기잎은 길이 5-18cm의 타원상 피침형이며 밑부분이 심장형이고 줄기를 감싼다. 꽃은 4-6월에 백색,연한분홍색으로 피며 머리모양꽃차례는 지름2-2.5cm이다. 총포는 기링 4-6mm의 반구형이며 총포편은 피침형이고 2-3열로 배열된다. 열매는길이0.6-1mm아고 2맥이 있으며 표면에 약간의 털이 았다. 줄기속이 비어 있으며 잎의 밑 부분이 줄기를 감싸는 것으로 보아 봄망초로 동정하였다. 줄기 속이 개망초에 비해 비어있으므로 봄망초로 동정한다.
참고문헌 한국의귀화식물 한국의 들꽃

김예린

2021년 5월 31일

네이처링을 앱으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