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자연바람
생물분류
서식지유형
행정구역
관찰시각
게시시각
관찰 생물종566 관찰기록930
인천 중구 운서동
특징: 잎이 크고 줄기가 튼튼하며, 추위에 강한 편입니다. 사진 속 잎에는 벌레 먹은 자국이 드문드문 보입니다.
용도: 주로 김치를 담그는 데 사용되며, 특히 전라남도 여수의 돌산 갓이 유명합니다. 찌개나 나물로도 활용됩니다.
영양 및 효능: 비타민, 베타카로틴, 칼슘이 풍부하며, 매운맛을 내는 시니그린 성분은 혈액 순환을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천 중구 운서동
꽃: 4월경 붉은 꽃봉오리에서 시작하여 분홍색을 거쳐 흰색으로 변하는 꽃이 여러 송이 뭉쳐서 핍니다.
열매: 지름 1~2cm 정도의 작은 사과 모양으로, 익으면 윤기가 나는 붉은색을 뜁니다. 열매 끝에는 꽃받침 조각이 영구히 남아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식용: 맛은 떫거나 신맛이 강해 생으로 먹기보다는 청이나 담금주 등
약용: 열매에는 비타민 C, 주석산 등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 해소나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천 중구 운서동
잎 모양: 상추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잎맥과 잎 가장자리에 단단한 가시가 있습니다.
진액: 잎이나 줄기를 꺾으면 상추처럼 하얀 진액이 나옵니다.
서식지: 주로 유럽 원산의 귀화식물로, 논둑, 밭둑, 도로변, 빈터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식용: 어린잎은 나물로 무쳐 먹거나 장아찌로 담가 먹을 수 있습니다.
효능: 위장병, 변비, 당뇨병, 치주염, 불면증 개선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천 중구 운서동
이름 유래: 옛날 서민들이 쓰던 모자인 패랭이를 닮았다 하여 이름이 붙여졌 으며, 한자어로는 돌 틈에서 자라는 대 나무 같다 하여 석죽화(5757t)라고 도 합니다.
색상 및 형태: 주로 진분홍색 계열로 피며, 사진에서처럼 꽃잎 가장자리가 가늘게 갈라져 있고 중앙에 짙은 붉은 색 무늬가 있어 화려한 느낌
꽃말: '순진한 사랑', '청춘(젊음), '효 심, '언제나 사랑해' 등의 다양한 꽃말
인천 중구 운서동
잎 가장자리의 날카로운 톱니에 손을 베기 일쑤라서 억센 풀(새)이라고 억새다.이석-비/억센 줄기나 잎-자리나 발 엮고,지붕도 이음
<갈대와 달리 잎의 주맥이 하얗다>
인천 중구 운서동
흰융털송편버섯이라고도 불림/자실체-기와모양으로 여러장 겹쳐서 발생,반원형 또는 부채모양/처음 전체거 흰색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탁햔 노란색으로 변할 수 있음/조직-살은 연한 가죽질 또는 코르크질 건조되면 단단해짐, 표면 부드러운 솜털과 동심원 모양의 띠가 있음/용도-약용버섯 항종양 혈당저하작용 기침 관절통 완화등에 도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