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처링

너의 이름은

생물분류

서식지유형

행정구역

게시자

관찰시각

시작일
종료일

게시시각

시작일
종료일

관찰 생물종167 관찰기록244

아메리카동애등에
4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산동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든 동애등에 입니다. 눈은 빛에 의해 보라빛으로 알록한것이 신기합니다.
습지 제작 이후 대량으로 발생한 저 파리에 대해 조사하다가 음식물 쓰레기와 같은 유기성 폐자원 분해에 탁월한 동애등에임을 알았습니다.
파충류나 절지류의 먹이로도 많이 보급되고 있는데, 영양성분이 뛰어나 신이 내린 곤충이라며 '피닉스웜'이라고도 불립니다.
미국에서는 군인처럼 생겼다 하여 'black soldier fly'라고 부릅니다.
성충의 역류하지 않는 구기 구조가 독특하여 병원성을 매개하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성충 때에는 물을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먹지 않습니다.
분변토, 유충이 뿜는 독특한 항균물질과 칼슘덩어리 허물 등 버릴 것 없는 곤충입니다.
자연광을 필요로 하는 조금 까다로운 번식 조건을 제외하면 떠오르는 곤충산업의 주요한 곤충 중 하나입니다.
우리 주변의 흔한 파리가 지닌 의외의 능력에 놀라고 갑니다. 친구들과 관련 실험을 진행하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시간이 이렇게 지났네요.

염철민 (Y달팽이꼴)

2015년 9월 19일

벼룩파리류
2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산동

국내에서는 연구가 되지 않은 벼룩파리류 입니다.
첫 발견은 작년에 아메리카 동애등에를 사육하면서 발견했는데, 처음에는 초파리인줄 알았지만 자세히 보니 다른점이 있더군요.
외양은 초파리와 흡사합니다. 눈은 까만것이 붉은 눈의 초파리와는 다르네요.
그러나 등은 꼽추처럼 굽었고, 초파리보다 나는 속도와 달리는 속도와 같은 행동이 빠릅니다.
초파리는 위협을 받으면 바로 날아가는 반면 이 파리는 붙어 다닙니다.
공중을 오랫동안 날지는 않습니다.
애완 뱀의 허물 탈피각에서도 발견되었는데, 허물 벗은 직후의 소량의 액체 양분만으로 성충으로 변할 수 있을정도로 생명력이 질깁니다.
습한 환경에는 강한 반면 건조한 환경에 매우 약합니다.
부패하는 물질에 잘 발생합니다. 올해에도 어김없이 발견되는군요.
작은 파리도 당연하게 넘어가면 안되겠습니다.

염철민 (Y달팽이꼴)

2015년 8월 22일

네이처링을 앱으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