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처링

서울의새 - 홍릉숲

생물분류

서식지유형

행정구역

게시자

관찰시각

시작일
종료일

게시시각

시작일
종료일

관찰 생물종25 관찰기록46

아물쇠딱다구리
2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

이래 저래 탐조를 못하다 오랜만에 홍릉숲 들렸습니다. 작년 12월에 여러 산책로가 출입이 제한되었는데, 많이 풀리긴 했지만 아직 통제되는 곳이 꽤 있었습니다. 10개월이 지났는데 통제하는 것을 보면 앞으로도 그렇지 싶습니다. 많이 아쉽습니다.
날이 한결 선선해진 덕인지 새들이 많이 움직였습니다. 아주 오랜만에 아물쇠딱다구리 만났습니다. 강서습지생태공원에서 보고 2년 만인 듯합니다. 특이하게도 곤줄박이가 박새보다 더 많이 보였습니다. 배봉산도 곤줄박이 소리가 많이 들리는데, 올 가을 겨울은 제가 사는 지역 쪽으로 곤줄박이가 많이 이동해서 활동할 듯합니다. 3년 전에도 그랬었는데. 나무 열매가 해걸이를 하듯이 새들의 무리도 해마다 다른 모양입니다.
홍릉숲은 특이하게도 까치보다 물까치가 많이 보입니다. 오늘도 물까치가 꽤나 많았습니다. 까치 8마리에 물까치 28마리. 어떤 조건이 물까치가 많이 살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9월 21일 홍릉숲 탐조, 총 18종, 멧비둘기 4, 아물쇠딱다구리 1, 쇠딱다구리 2, 오색딱다구리 1, 청딱다구리 1, 어치 5, 물까치 24, 까치 8, 진박새 1, 곤줄박이 24, 쇠박새 7, 박새 21, 직박구리 21, 노랑눈썹솔새 1, 산솔새 1, 오목눈이 6, 붉은머리오목눈이 10, 딱새 1

팥배나무

2025년 9월 21일

참새
5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

오래만에 홍릉숲 들렀습니다. 지난 겨울 눈 때문에 쓰러진 나무가 많아 산책로 출입이 제한됬었는데, 큰 길들은 다시 개방되었더군요. 다만 오솔길들은 아직 출입 제한 상태입니다. 빨리 복구되었으면 합니다. 홍릉숲 들리실 분은 참고하세요. 제한된 구역만 탐조해서 아쉬웠지만 아침 숲공기가 상쾌해서 좋았습니다.
온전히 홍릉숲을 즐길 수는 없었지만, 그래도 2시간 동안 24종을 만났습니다. 주로 새소리로 만났습니다. 이미 나뭇잎이 많이 우거져서 새를 보기는 좀 어려웠습니다. 사진 찍기도 어려웠고요. 그래도 참새는 땅에 내려와 자세를 잡아주네요. 무얼 물고 있는 걸까요? 애벌레 같기는 한데. 새끼에게 가져다 주려고 하는 듯했습니다. 오목눈이가 새끼들을 데리고 다니는 무리도 보았습니다.
아직 짓는 중인 듯한데, 둥지 주변에서 얼쩡거리는 큰부리까마귀를 물까치들이 집단으로 공격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왜 하필 둥지 주변에서 그렇게 하고 있었니?

이런저런 새를 많이 만났던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홍릉숲은 배봉산과 함께 동대문구에서 중요한 녹지입니다. 빨리 오솔길 주변이 정리되어 자유롭게 다닐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2025.5.11(일) 홍릉숲 탐조, 24종(멧비둘기 8, 파랑새 2, 오색딱다구리 1, 청딱다구리 1, 꾀꼬리 2, 어치 2, 물까치 15, 까치 8, 큰부리까마귀 2, 진박새 4, 곤줄박이 6, 쇠박새 4, 박새 18, 직박구리 7, 노랑눈썹솔새 3, 산솔새 2, 되솔새 2, 오목눈이 8, 붉은머리오목눈이 4, 되지빠귀 4, 울새 4, 흰눈썹황금새 2, 딱새 2, 참새 2)

팥배나무

2025년 5월 11일

네이처링을 앱으로 만나보세요